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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에 사랑받는 요코하마의 맛

世界に愛される横浜の味 家系総本山吉村家・吉村実氏インタビュー

돈코츠와 닭갈비를 기반으로 한 간장 스프. 단단히 수프에 얽힌 태국. 시금치, 차슈, 김 토핑. 지금 라면의 한 장르로서 확립한 가계 라면. 그 원점이며 정점인 것이, 1974년에 신스기타에서 오픈한 가계 총본산의 「요시무라가」. 현재는 요코하마시의 니시구에서, 연일연야 행렬이 끊임없는 인기점으로서 번성하고 있다. 이번은 이 가계 라면의 낳은 부모인, 회장의 요시무라 씨에게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라면 가게를 시작한 경위와 자신의 라면에 대한 생각 등에 대해 솔직한 생각을 적나라하게 말해 주셨습니다.

──라면점을 열려고 한 계기를 가르쳐주세요.

이 가난했기 때문에 부자가 되고 싶었어. 나는 중학교 졸업이니까, 기본적으로는 열등감이 있었다. 학생 시절… 학생 시대라고 하는 것일까, 그 때에는 졌으니까, 사회에서는 이기고 싶다고 생각했다. 단지 그것뿐이다. 그러니까 나는 대학 나온 녀석이나, 우수한 직업을 가진 녀석, 그러한 사람에게는 지고 싶지 않았구나. 인생에서 이기면 좋다, 죽을 때 이기면 좋을까. 그 생각으로 라면집 하고 있구나.

── 가계라면 만드는 법은 가르치고 있습니까?

가계라고 하는 것은 「집」이니까. 「가족」이라고 하는 것으로, 가르치고 있다. 일요일에 야마구치현에서 6명의 라면집이 왔지만, 돈도 받지 않고 가르쳐 주었다. 나는 그렇게 가르치지 않기 때문에, 그런 것은 거의 없다. 가계라는 것은 「가족」. 그래서 내가 가르친 녀석이 모두 부자가 되면 좋다고 생각한다.

── 요코하마의 중심부에 가게를 짓게 된 경위를 가르쳐 주시겠습니까?

유명해지고 싶었으니까. 신스기타에 있었을 때 집세는 18만엔이었지만, 요코하마에 오면 200만엔이 되었다. 거기서 승부할 수 있을까 할 수 없는지는 몰랐지만, 40년 후의 지금, 여기에 2억 3천만엔의 건물을 세울 정도가 되었다. 그래도 토지는 그다지 크지 않고 25평 정도밖에 없다. 그것은 뭐, 노력한 탓도 있지만, 여러분과 알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라면을 만들 때 하루의 흐름을 알려주세요.

대체로 깨어나는 것이 오전 0시로, 2시부터 일을 개시, 밤에 자는 것은 저녁 17시. 식사는 밤밥은 15시, 아침밥은 대체로 7시쯤. 하루 2끼 정도밖에 먹지 않는다. 운동도 하고, 먹으면 뚱뚱하니까. 하지만 76세이니까, 뭐 보통의 사람보다는 건강하다고 생각한다. 라면은 한 달에 세 번 정도 밖에 먹지 않지만 지금은 그렇게 먹을 수 없다. 야채라든지, 시원한 것이 많다. 그리고 일요일은 놀러 간다. 역시 여러가지 가게 보러 가지 않겠다고 모르니까. 라면집이라든가 그런 사촌은 2-3채 돈다. 하지만 옛날 맛있었던 가게가 99% 뒤떨어지고 있다. 왜냐하면 아버지가 나오지 않고, 여장씨가 나오지 않는다. 나는 자, 계속 나오고 있기 때문에, 점점 맛이 좋아져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다만 아들의 대가 되면 모르겠지만. 지금은 아들도 딸도 합격점. 세계로 뛰쳐나가도 이길지도 모른다.

──요시무라씨에게 있어서의, 요코하마의 매력은 무엇입니까?

고객이 끊임없이 새로운 사물에 이해가 있었다. 요코하마의 손님은 그런 곳이 훌륭하다. 정치도 그렇지만 의외로 가나가와가 요코하마가 먼저 간다. 이것은, 요코하마 시민, 가나가와 현민의, 기풍이겠지. 도전하는 것이, 아무것도 아니구나. 언론에도 별로 춤을 추지 않았다. 스스로 먹고, 맞으면 좋다는 느낌이니까. 거기가 요코하마에서 해 좋았다고 하는 곳이다.

──지금 라면은 전세계에서 인기의 음식이라고 생각합니다만, 라면 팬에게 한마디 부탁합니다.

2시간에서 3시간 기다리기 때문에 기다리는 것이 서투른 사람은 그 라면집에 가는 것이 좋다. 그것도 일본의 맛이니까(웃음). 이것은 (요시무라가의 라면은), 일본의 맛이 아니기 때문에. 나의 라면은 그만큼의 스프(치수동 냄비를 가리키고) 3개로 매일 새로운 것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신선함과, 여러가지 것이 가미하고 있다. 첨가물의 맛이 없다. 하지만 이것이 세계에서 통용하는 것 같다.

하지만 하루에 한계가 있다. 1000 먹으면 더 이상 스프가 늦지 않는다. 그러니까 조금 기다려서 죄송합니다만, 그만큼의 크기의 몸통으로 만들어, 3개를 상시 하고 있는 가게는, 좀처럼 없다. 조금 작게 만들어 따뜻하게, 그래서 끝이니까. 그런 라면집이 아니고, 자동판매기라고 말해.

우리는 공장에서 만들지 않았고, 수제 99%이니까. 식초도 스스로 만들고 있고 생강도 스스로 만들고 있다. 일본에서 PB(프라이빗 브랜드)가 많은 라면집은 좀처럼 없는 것 같다. 내 사촌만 같아. 그런 특징이 있기 때문에, 외국이 많을 것이다. 외국 쪽은, 잘 맛을 알고 있을 것이다. 이제 머리가 아프고, 속임이 효과가 없으니까. 점점 점점, 라면에 익숙해지고 있기 때문에. 이 쪽을 속이기에는, 약간의 건 그럼 무리군.

완벽한 인터뷰를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시무라가의 향후에 대해서는 이렇게 말했다. 「앞으로다, 아직. 아직 47년 정도니까. 앞으로 3년이나 4년 했더니 이제… 80인가. 전세계 사람을 매료하고 있다. 앞으로도 요코하마, 그리고 가나가와를 대표하는 맛으로서, 많은 사람들의 기억에 남는 한잔을 계속 만들 것이다.

이처럼 가나가와현에는 여기에서만 맛볼 수 있는 다양한 매력적인 식문화도 있습니다. 문화예술의 감상이나 이벤트에 맞추어, 지역의 분들과 접촉하면서, 가나가와만의 음식과 제철 식재료, 술 등의 식문화도 즐겨 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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